부록: 이 책에 관해

이 책을 만드는 데 사용한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는 FLOSS입니다.

이 책의 탄생

이 책의 초판에서는 레드햇 9.0 리눅스를 이 책의 기본 집필 환경으로 활용했고, 이 책의 6차 개정판에서는 페도라 코어 3 리눅스를 이 책의 기본 집필 환경으로 활용했습니다.

초기에는 이 책을 쓰는 데 KWord를 이용했습니다(개정 이력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0대 시절

이후로 Kate를 이용한 DocBook XML으로 바꿨는데 너무 지루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서식을 제어하기가 좋고 PDF 생성이 가능한 OpenOffice로 바꿨는데 문서에서 만들어지는 HTML이 너무 엉성했습니다.

최종적으로 XEmacs를 발견하고 DocBook XML 형식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장 나은 방법이라 판단하고 이 책을 DocBook XML(다시 한번)로 처음부터 다시 썼습니다.

6차 개정판에서는 Quanta+를 이용해 모든 편집 작업을 처리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페도라 코어 3 리눅스에 포함된 표준 XSL 스타일시트가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HTML 페이지에 색상과 스타일을 지정하는 CSS 문서를 작성했고, 모든 프로그램 코드에 문법 강조를 자동으로 적용하는 렉시컬 분석기도 파이썬으로 대충 작성했습니다.

7차 개정판에서는 MediaWiki를 기본 집필 환경으로 사용했습니다. 저는 모든 것을 온라인에서 편집하고 독자분들이 직접 위키 웹사이트 내에서 읽고/편집하고/논의할 수 있었지만 결국 글을 쓰는 것보다 스팸을 처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됐습니다.

8차 개정판에서는 Vim, Pandoc, Mac OS X을 사용했습니다.

9차 개정판에서는 AsciiDoc 포맷으로 바꾸고 Emacs 24.3, tomorrow 테마, Fira Mono 글꼴, adoc-mode를 사용해 책을 썼습니다.

현재

2016: AsciiDoctor에서 C/C++++가 사라지는 것과 같은 갖가지 자잘한 렌더링 문제를 처리하는 데 지쳤고 사소한 사항들을 이스케이프하는 것을 관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게다가 복잡한 Asciidoc 형식 때문에 텍스트를 편집하기가 꺼려졌습니다.

10차 개정판에서는 Spacemacs 에디터를 이용해 Markdown + GitBook 포맷으로 쓰는 방식으로 바꿨습니다.

저자 소개

https://www.swaroopch.com/about/을 참고하세요.